머리를 멋지게 하고자 미용실을 방문했습니다. 파마하기 전 열심히 머리를 손질하시던 원장님께서 잠깐 놀라시며 혹시 알고 계시냐고 조심스럽게 물어봅니다. 뭘요? 탈모... 머리에 원형 탈모가 있어요 이 말을 듣는 순간 심장이 내려앉습니다. 탈모라니 그래도 원형이라는 말에 잠시 안도의 한숨을 쉽니다. 원형탈모는 치료가 가능하다는 걸 알고 있기에 그나마 괜찮다고 위안합니다. 예고도 없이 갑자기 찾아와서 나를 놀라게 하는 원형탈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원인
원형탈모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원형탈모다 그러면 스트레스 많이 받는 거 아니냐고 걱정을 합니다. 물론 원인 중 하나가 스트레스도 있지만 스트레스성 원형탈모는 작은 부분이 이라고 합니다.
가족력이 있다고도 합니다. 유전성 원인도 20% 미만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면역반응으로 인해 원형탈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 세균이 침입하게 되면 이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 항체단백질이 만들어져서 우리 몸을 방어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면역반응으로 원형탈모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 외로 신경물질이나 바이러스성 감염등으로도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원형탈모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완벽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하네요.
2. 치료
주사치료가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약물(트리암시놀론)을 원형탈모가 발생한 주변에 직접 주사 놓거나 약물을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사는 보통 2주나 3주 간격으로 5회에서 10회 정도로 치료합니다. 개인적 상황에 맞게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발모제(미녹시딜)를 원형탈모 부위에 바르거나 광선치료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피부과에서 주로 사용되는 주사치료는 1회에 15000원 선이며 의료보험이 되므로 실비도 가능합니다.
자연적 치유가 되기도 합니다. 손으로 슬쩍 만져 보아서 원형탈모 주변의 머리털이 빠지면 바로 병원으로 가시는 게 좋고 손에 빠지는 머리카락이 없다면 머리가 다시 나길 2주 이상 기다려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손으로 만졌을 때 머리카락이 빠지면 탈모의 부위가 커질 수도 있으니 병원으로 빨리 가시길 권합니다.
이사진은 23년 9월 초에 생긴 지 며칠 안된 사진입니다. 손으로 만져 보았을 때 머리카락이 더 이상 빠지지 않아 자연적으로 머리카락이 나기까지 기다려 보기로 합니다.
위에 사진이랑 차이가 보이시나요? 이사진은 23년 10월 29일 사진입니다.
처음사진을 찍고 2달 후에 다시 찍어 보았습니다. 올레!!! 머리카락이 자랍니다. 보통 자연치유는 1년 정도 지켜본다고 합니다. 그전에 머리카락이 많이 나서 확실히 달라질 때 다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원형 탈모 오신 분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치료방법도 많고 자연적으로 치료되기도 하니 마음을 편히 가지시길 바랍니다.
댓글